자바스크립트 Native API? jQuery가 훨씬 편해요. 하지만..

jQuery는 분명 간단하고 좋은 라이브러리입니다. 하지만 그 편안함에 익숙해져 무분별하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를들면 간단한 기능을 수행하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버튼의 값이 바뀌는 기능입니다.

var elem = $('#btn');     //id가 btn인 요소 
elem.val('click!');          //해당 요소에

사용되는 jQuery는 요소 셀렉터와 값변경 정도일 것입니다.

위 코드는 물론 보기에도 편하고 이해하기도 쉽지만, 이는 마치 나무가지를 하나 자르는데 전기톱을 가져와서 썰어버리는 모습을 연상 시킵니다. 

말인 즉 만약 저 기능을 자바스크립트 native API로 구현한다면 불필요하게 jQuery 라이브러리를 호출하지 않아도 될것 이며, 느껴지지않을 정도겠지만 native API를 사용한 쪽이 더 빠른게 자명할 것입니다.

하지만..?

jQuery에 너무 익숙해지셔서 native API가 떠오르지 않거나, 모르고 있는 경우는 일일히 문서나 구글검색으로 찾으려면 시간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 문제로 인하여 지금 이 사이트 You Might Not Need jQuery를 소개 드립니다.

You Might Not Need jQuery

지금 소개하려는 사이트 이름과 같이 당신은 jQuery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jQuery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어떻게 native API로 작성할지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You Might Not Need jQuery - 바로가기

jQuery로 많이 쓰는 문구들에 대한 native 코드가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어있기 때문에 Copy & Paste로 큰 시간 들이지 않고 작업 하실 수 있습니다.


원래 사용하시던 jQuery구문으로 간단하게 서치가 가능합니다.
IE 버전은 8+, 9+, 10+로 확인 할 수 있으며, 아쉽게도 7 이하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많으시면 jQuery기능들이 native API로 어떻게 구현이 되어있는지 찬찬히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잠깐 알아보고 갑시다 Vanillajs

vanillajs란 순정상태 즉 바닐라 상태의 자바스크립트를 의미합니다.


네, 위에서 jQuery를 NativeAPI로 사용하는걸 뜻하기도 하죠

탁월한 속도개선의 효과가 있으니 라이브러리는 사용 할 필요가 크게 없을 경우 사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VanillaJS란?



마치며

사이트 컨셉자체가 매우 간단해서 긴 설명이 필요 없을 듯합니다.
만약 지금 당장 필요치 않더라도 나중에 필요한 경우가 생기면, 아 이런 사이트가 있었지 하고 쉽게 찾을 수 있으실 겁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