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형 반응형 프로그래밍 (Functional Reactive Programming)

FRP 프레임워크 소듐의 창시자가 알려주는 Functional Reactive Programming

SlideShare에서 책 미리보기도 지원하고 있다.
관심이 있다면 아래 링크에서 살펴보자.

책 미리보기

간단한 명령어를 통해서 데모를 Github을 통해서 받고 직접 실행시켜 볼 수 있으며, 책에서도 FRP에 대한 실제 데모를 통해서 이해를 돕는다.

저자가 만든 소듐(Sodium)이라는 FRP 프레임워크를 이용하긴 하지만, 그 개념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그 외 게임이나 웹에서의 FRP 그리고 실전형 프로그래밍 예제를 통해서 FRP를 느껴볼 수 있다.

책 자체의 난이도가 조금은 있는 편이므로 사기 전에 책 미리보기를 꼭 보자.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예제들이 많기도 하고 초~중반까지 재미있게 봤었다.

후반부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제대로 못 봐서 이번에 다시 봐보는 것도 고민 중.

함수형? 반응형? 그 개념부터 활용까지
이 책은 FRP의 개념과 실제 사용법을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훌륭한 책이다. FRP의 근본이 되는 프로그래밍 개념은 사실 어렵지 않다. 이 책은 유머를 곁들여 그런 개념을 흥미진진하게 설명하면서, 실무 경험에서 우러난 조언과 다양한 예제를 통해 독자가 FRP 방법론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준다. FRP에 관심이 많은 독자라면 이 책을 꼭 읽어야 한다.
 
- ‘옮긴이의 말’ 중에서


인터넷상에서 함수형 반응형 프로그래밍에 대한 정보가 파트별로 무분별하게 흩어져 있다.

이 책은 개념부터 실전까지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많은 정보로부터 두통을 느끼는 개발자에게 좋은 안내서가 되지 않을까.

마치며

처음에 이 책은 Slack에서 역자(오현석 님)분의 베타리딩모집을 통해서 보게 되었습니다.
안 그래도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어서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죠.

사실 퇴사준비하랴 뭐하랴 정신없어서 후반부는 제대로 참여하지 못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반부 Thanks to에 이름이 언급돼서 감동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