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Fiddle
fiddle이 무엇일까요? 사전을 보시면
fiddle 미국·영국 [|fɪdl] 영국식 중요
- (특히 지루하거나 초조해서) 만지작거리다2. (세부 사항을) 조작하다
- 바이올린을 켜다
라고합니다.. 저희가 알아보려는건 1번에 더 가깝겠네요
많은 웹개발자분들은 fiddle하면 jsFiddle 이 떠오르실 겁니다.
간단한 HTML, CSS, Javascript를 테스트하고 디버깅하기에는 정말 최고의 기능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jsFiddle에 대한 자세한 사용 방법은 생활코딩에도 소개 되어 있어서 이에대해 더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아래 링크로 가셔서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각설하고 제가 지금 소개 하려는건 사이트는 .Net 기반으로 위와같이 간단한 테스트 및 디버깅이 가능한 .NET Fiddle이라는 사이트입니다.
간단한 테스트에 적합
어느날 작업 중 json을 deserialize해서 어떤 타입이 떨어지는지 확인이 필요 했습니다. (VisualStudio, .Net, C# 사용)
보통 같으면 켜져있는 Visual Studio상에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해서 로그를 찍어서 DebugView등으로 확인 하는 방법을 사용했겠지만.. 문득 생각이 들었습니다.
C#도 jsFiddle이나 jsbin과 같은 간단한 테스트를 제공 하는 사이트가 없을까?
궁금증이 생겨 찾아보니 간단한 테스트 빌드를 수행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더군요. 지금 생각해보면 이거 찾는 시간에 벌써 테스트는 다했을 듯 하지만 중요한건 신기한 걸 찾았다는 거죠 후후… 개인적으로 한달정도 써보고 모르는 분들이 많겠단 생각이 들어 간단하게 소개 드려봅니다.
기능
물론 웹사이트에 한계일 까요? .Net에서 지원하는 전체 기능을 처리 하지는 못하지만 간단한 테스트에 필요한 기능은 전부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Net Framework 버전
.Net Framework버전은 4.5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NetFiddle에서 람다식으로 애써 테스트 해놓고, 작업중인 프로젝트는 낮은 버전의 .Net Framework을 사용해서 지원이 안된다거나.. 하는 불상사가 있을 수도 있겠죠? 버전 체크 필수
지원언어
C#
VB.NET
F#
ProjectType
Console
MVC
Script
Nancy
꽤 다양한 프로젝트 타입을 지원합니다. 해당항목을 클릭하면 UI가 각 프로젝트 타입에 적합하게 변경됩니다.
Nancy는 개인적으로 잘 모르던 부분이라 찾아봤더니 오픈소스 MVC프레임워크라고 합니다. node 진영의 express.js 처럼 활발한 커뮤니티 참여를 통해 개발되고 있으며 기타 특징으로 Razor도 안쓰고 자체 뷰엔진을 탑재 하는 등 여튼 그렇습니다. 하하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방문 하셔서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Layout을 Section (기존의 jsfiddler같이) 이나 tab 형식으로 스마트하게 변경 가능합니다.
NuGet Package도 사용가능합니다.. 이정도면 뭐..
이것저것 코드에 하다보면 언제 생길지 모르는 인재들 예를 들면 작업 중인 코드에 테스트 해놓고 아차! 하고 반영해 버린다던가.. 어떤 실수는 애교로 봐줄수 있을 수도 있을 테지만 정말 큰 손실을 초래할 수도 있기에.. 이런 일들을 원천부터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