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란?
HTTP?
클라이언트에서 서버까지의 일련의 흐름을 결정하고 있는 것이 웹에서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이라 불리는 프로토콜입니다.
프로토콜이라는 의미는 “약속” 입니다. 웹은 HTTP라는 약속을 사용한 통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중 HTTP프로토콜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HTTP의 등장배경
Http는 웹의 지식공유를 위해 고안되었다
1989년 3월에 최초의 인터넷이 태어났습니다. 체감하기 쉽게 얘기하자면 88올림픽 1년후 입니다. CERN(유럽 입자 물리학 연구소) 팀 버너스 리 박사가 멀리 떨어져있는 동료 연구자와 지식을 공용하게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안하였습니다.
1990년대에 마찬가지로 CERN에서 세계 최초의 웹 서버와 웹 브라우저를 개발하였습니다.
1993년 1월 NCSA(미국 수퍼 컴퓨터 응용 연구소)에서 현재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의 선조라고 말할 수 있는 모자이크(Mosaic)를 개발했습니다. HTML의 이미지 표시를 인라인으로 처리하는 등 세련된 그래픽을 사용하여 세계에 널리 퍼졌습니다.
1994년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가 출시되었습니다.
1995년 드디어 모두 알고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초기버전 1.0과 2.0을 출시 했습니다.
2004년 모질라 파이어폭스가 츨시됩니다
현재는 크롬과 오페라 사파리와 같은 브라우저도 경쟁대열에 합류하여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진보하지않는 HTTP
HTTP/0.9
1996년 HTTP/1.0이 나오지 전의 사양서입니다. 그러나 정식 사양서는 아니고 1.0이전이라는 의미에서 0.9로 불리고있습니다.
HTTP/1.0
1996년 공개된 정식 사양서입니다.
초기의 사양이지만 현재에도 아직 많은 서버상에서 현역으로 가동되고 있는 프로토콜사양입니다.
HTTP/1.1
1997년에 공개된 이 버전이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버전입니다.
차세대를 담당할 HTTP/2.0이 현재 책정되어있으나 널리 사용까지는 아직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합니다.
HTTP는 등장한 당시에는 주로 텍스트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 이었으나, 프로토콜 자체가 상당히 심플해서 여러가지 응용 방법을 고려해 기능이 계속해서 추가되었습니다. 지금은 다양하게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마치며
HTTP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네트워크의 기본이라 불리는 TCP/IP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