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 TCP , DNS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배송을 담당하는 IP

IP(Internet Protocol)는 앞서배운 TCP/IP의 계층 중 네트워크 층에 해당합니다.
간단하게 배송을 담당하는 프로토콜입니다.
실제 이름 그대로 인터넷을 활용하는 거의 대부분의 시스템이 IP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TCP/IP의 명칭 일부가 될 정도로 중요한 프로토콜입니다.

IP의 역할

개개의 패킷을 상대방에게 전달합니다.
전달하기 까지 여러 요소가 필요합니다. 그중에서도 IP주소와 MAC주소라는 요소가 중요합니다.
IP주소는 각 노드에 부여된 주소를 가리키고 MAC주소는 각 네트워크 카드에 할당된 고유의 주소입니다.
IP 주소는 MAC 주소와 결부됩니다. IP주소는 변경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MAC주소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통신은 ARP를 이용하여 MAC주소에서 한다.

IP통신은 MAC주소에 의존해서 통신을 합니다.
통신할때 보통 여러대의 컴퓨터와 네트워크 기기를 중계해서 상대방에게 도착하게 되는데, 다음으로 중계할 곳의 MAC 주소를 사용해 목적지를 찾아갈 때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을 사용합니다.
그 누구도 인터넷 전체를 파악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적지까지 중계를 하는 도중에 컴퓨터와 라우터 등의 네트워크 기기는 목적지에 도착하기까지 대략적인 목적지만 알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라우팅이라고 부르는데 택배 배송과 흡사합니다. (발송자 - 집배소 - ….. - 집배소 - 수신자)

신뢰성을 담당하는 TCP

TCP는 트랜스포트 계층에 해당합니다.
신뢰성 있는 바이트 스트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즉 TCP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보내기 쉽게 작게 분해하여 상대에게 보내고, 정확하게 도착했는지 확인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쓰리웨이 핸드셰이킹(three way handshaking)을 사용

상대에게 확실하게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 쓰리웨이 핸드셰이킹 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three way handshaking

물론 이외에도 통신의 신뢰성을 보증하기 위해 다양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IP주소 대신 이름을 사용하는 DNS

DNS(Domain Name System)은 IP주소 대신 이름을 이용하여 상대의 컴퓨터를 지정합니다.
도메인명에서 IP 주소를 조사하거나 반대로 IP 주소로부터 도메인명을 조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DNS를 잘못 설정할 경우 인터넷 이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신뢰할 수 없는 DNS는 해킹, 파싱 등에 노출되므로, 신뢰할 수 있는 DNS 서버만 이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운영주체기본 DNS보조 DNS기타
KT168.126.63.1168.126.63.2열린주소창이 작동함
LG유플러스164.124.107.9203.248.242.2
SK브로드밴드210.220.163.82219.250.36.130
구글8.8.8.88.8.4.4구글 Public DNS
시만텍199.85.126.10199.85.127.10노턴 ConnectSafe DNS
코모도8.26.56.268.20.247.20코모도 Secure DNS

기본적으로 통신사가 제공하는 DNS는 서버가 한국에 소재하여 빠른 응답속도를 보여줍니다.


제 PC가 어느 DNS서버에 접속하는지 어떻게 아나요??

네트워크 속성에 Internet Protocol Version 4 (TCP/IPv4) 속성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한번이라도 설정해보시거나 하셨다면 낯설지 않은 창입니다 ^^
아래 항목 이름처럼 자동으로 DNS 서버를 받을 수 도 있고 직접 설정 할 수도 있습니다.

네트워크속성 이미지네트워크속성


마치며

다음시간에는 URI & URL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